성경 : 사무엘상 4장 17절 소식을 전하는 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였고 백성 중에는 큰 살륙이 있었고 당신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도 죽임을 당하였고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나이다
이스라엘은 블레셋과 전쟁을 합니다. 그러나 첫 전투에서 이스라엘은 대패를 하게 되었습니다. 무려 4천명이나 죽은 것입니다. 이스라엘 대패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레셋은 철기로 무장되어 블레셋군의 병사들 마다, 쇠로 된 칼과 단창이 있었고, 오늘날 전차와 같은 기능의 병거가 있었으나, 이스라엘군은 청동기로 된 칼과 창이 소수의 몇 사람에게만 있고, 대부분 돌로 된 석기로 무장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블레셋은 조직적이었으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농민군이었습니다.
그러니, 첫 싸움부터 대패하게 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초조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을 것인가? 방법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때, 어떤 사람에게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하나님의 언약궤를 앞세우자!’ 사람들은 그 아이디어에 찬동했습니다. 언약궤는 하나님께서 계신 곳이라. 하나님께서 그 언약궤에 있으셔서 우리를 승리로 이끌 것이다 라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생각했습니다.
언약궤가 도착했습니다. 언약궤를 홉니와 비느하스가 가지고 왔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열광했고, 이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블레셋군은 이스라엘군이 함성을 지르는 것을 보고 두려워했습니다. 블레셋은 스스로 북돋으면 전투를 했지만 두려움은 완전히 없애는 것을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이스라엘 군이 대 참패였습니다. 살육이 너무 심해 삼만 명이 죽고, 언약궤도 빼앗겼고, 홉니와 비느하스도 죽었습니다. 언약궤를 빼앗겼다는 소식에 엘리는 그만 뒤로 넘어져 목이 부러져 40년 사사로서의 임무를 마감했습니다.
왜? 이스라엘은 참패 했을까요?
여호와 하나님의 신이 블레셋 바알, 다곤의 신들보다 약했기 때문이었을까요? 아니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안계신 것이었을까요? 아니면 패역한 제사장 홉니와 비스하스 때문이었을까요?
이 모든 것은 사실 하나님이 아닌 언약궤 자체에 대한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언약궤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약속한 상징이지, 그 자체에 힘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오늘도 상징에 대해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 건물, 십자가, 성물들 같은 것에 큰 의미를 두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소중하게 여겨야 하고, 소중한 마음으로 잘 사용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헌신하는 의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성물에 하나님이 계신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십자가 목걸이를 한다고, 집에 성경구절 액자를 놓는다고, 자동차에 성경책을 올려 놓는다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깃드셔서 나를 지켜주신 다는 것은 잘못된 믿음입니다.
교회의 건물도, 교회의 십자가도 그 곳에 하나님이 깃드신 것이 아닙니다. 기독교 신앙은 그렇게 가르치지 않습니다.
기독교의 상징들은 그것을 보고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깨닫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의 알게 하고, 우리 안에 성령께서 임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 하나님 자체가 깃들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상징하는 것을 몸에 부착한다고 우리가 구원 받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서 들어오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내 것이 되며, 성령의 임재가 그 모든 것을 내 안에서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는 순간이 오늘 우리의
구원의 순간이며 우리가 하나님을 믿게 되는 계기며, 천국이 내 마음에 자리잡게 되는 시간입니다.
예수님은 성전을 사랑하셨지만, 성전 자체에 대해서 하나님의 능력이 있다고 말씀하시기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은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믿음 안에서 일어난 것이였지 어떤 도구, 어떤 상징으로 보여주지 않으셨습니다.
오늘 우리가 의지하려고 하는 하나님의 상징들을 보는데 만족하지 않고, 내 마음 속에 넣는데 집중하시는 성도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묵상질문 : 하나님의 사랑을 상징하는 것에 하나님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 적은 없으십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들어오게 하는 것이 아닌 바라만 보고 있는 내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 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순절 30분의 시간동안 깊이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하시기 부탁드립니다)